NEWS

  • Read Level:1
  • Write Level:9
  • Upload Size:1Mb

노루기반, 유리온실용 차광코팅제 우수성 입증

페이지 정보

본문

경남 함안 파프리카 재배농장 시설하우스에서 진행된 차광제 현장평가회

 

 

노루기반은 최근 경남 함안 파프리카 재배농장 시설하우스에서 실시한 유리온실용 차광코팅제 제품평가회에서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9일 밝혔다.

제품평가회는 농업관련 공공 연구기관, 인근 지역 재배농가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유리온실 바깥면에 차광도포제 처리 후 파프리카 시설하우스 내부 지온과 기온이 3~4℃ 낮아지고, 직사광선 유입이 줄어든 것이 확인됐다.

노루기반은 노루그룹 농생명 신사업 계열사로 농촌진흥청과 노루페인트가 공동 개발한 비닐 및 유리온실용 친환경 차광제 보급을 위해 제품평가회를 거쳤다고 밝혔다.

유리온실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농가들은 여름철 고온으로 생육이 저하되고 과도한 직사광선 때문에 수량과 품질이 떨어지는 어려움을 겪는다. 차광도포제는 온도 저감 효과 뿐 아니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온실 외부에 남아있는 차광제 성분이 비에 자연스럽게 제거돼 기존의 투명한 유리 및 비닐온실로 돌아갈 수 있다. 제거된 차광제는 토양에 유해하지 않은 친환경 제품이다.

특히 이 차광도포제는 제품 1통(18ℓ)으로 660㎡(200평)의 비닐하우스에 사용할 수 있어 기존 외국산 제품이나 차광막보다 30~40% 저렴하다. 작년 4월에는 특허출원(출원번호 10-2015-0061877)됐다.

이재한 농진청 연구사는 “개발한 차광도포제를 토마토, 멜론 등 수출과채류 재배온실에 확대 적용하면 농가 소득 향상은 물론 수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민지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